로고

하지정맥류란?

다리의 혈앨순환에 이상이 생겨서 정맥 혈관이 늘어져 다리에 푸르거나 검붉은색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 다리 피부를 통해 튀어나오는 일종의 혈관기형입니다. 거미줄 같은 실핏줄도 나타납니다.
주요 원인은 혈액을 다리에서 심장으로 보내는 정맥내 판막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납니다. 판막은 아래쪽에서 올라오는 혈액이 다시 내려가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판막에 문제가 생기면 역류되는 혈액과 올라오는 혈액이 만나서 소용돌이를 일으키고 그 압력으로 정맥이 부풀게 됩니다.

혈관이 튀어나와 방문하는 경우는 오히려 적고 주로 다리가 붓거나 무겁고 땡기는 증세로 병원을 방문했다가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종류

01정맥류

정맥류

지름이 3mm이상 늘어난 정맥류를 통틀어서 "정맥류"라고 칭하며, 가장 굵은 것을 정맥류(varicose vein) 라하며 정맥류는 환자가 서 있는 상태에서 하지의 표재성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고 길어져 꼬인 경우로 정의할 수 있으며 varicose란 말은 그리스어로 포도송이와 같이 울퉁불퉁하다는 뜻입니다.

02망상정맥류

망상정맥류

푸른색을 띄며 지름이 1~2mm굵기의 정맥을 망상정맥(reticular vein)이라 하며 대개 정상적으로 존재합니다. 피부 밑으로 투시되는 정상정맥과는 다르게 보통은 구불구불한 모양을 띄고 있거나 병적으로 증가되거나 만져지는 것을 망상정맥 정맥류라고 합니다.

03모세혈관 확장증

모세혈관 확장증

지름이 1mm이하의 실핏줄로 가장 가는 정맥을 세정맥확장증(venulectasia), 거미의 정맥(spider vein)이라 하며, 붉은색을 띠는 경우를 말합니다.

닫기

혈관시스템 큰 이미지